캣닢 올바른 복용법과 부작용 4가지

오늘은 도도한 고양이를 무장해제 시키는 캣닢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캣닢의 정식 명칭은 캐트닙으로 고양이들의 마약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고양이가 캣닢을 좋아하는 건 반려묘를 키우는 모든 분들은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복용 하면 어떤 영향을 끼치고 유의해야 할 점은 있는지 캣닢 올바른 복용법과 부작용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봅시다.


글의 순서


캣닢 올바른 복용법

캣닢이란?

캣닢은 유럽, 북미, 서아시아 중국이 원산지이며 개박하라 하기도 하며 캣민트라고도 불립니다. 오늘날 전세계로 퍼져 250종 이상이 있습니다. 학명은 네페타 카타리아 박하류에 속하는 허브이며 고양이가 물어 뜯게 되어 이러한 명칭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들 잎 이라고 합니다. 잎은 연한 녹색이며 식물 전체에는 가느다라한 털이 있습니다. 60~90cm로 자라며 잎과 튼튼한 줄기가 특징 입니다. 전체적으로 박하향이 나며 말리면 그 향이 더 강해집니다. 고양이를 좋아하던 고대 이집트인들이 처음으로 캣닢을 급여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고양이들이 캣닢을 좋아하는 이유

고양이들은 캣닢 냄새를 맡으면 10분에서 15분 정도 아주 강한 행복감을 느낍니다.

그 이유는 캣닢의 원리인 캣닢 속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네페탈락톤 성분 때문 입니다. 이 네페탈락톤 성분은 공기중에도 분사되며 공기중에 분사된 성분의 냄새를 맡은 고양이의 후각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되어 환각에 빠지게 됩니다. 네페탈라톤의 성분이 고양이에게 자극이 되는 이유는 네페탈라톤의 화학 분자 구조가 발정기에 들어선 암고양이의 성페로몬 성분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캣닢 성분

캣닢은 무해하며 무독성입니다. 중독성 또한 없기 때문에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고양이들이 환각에 빠지는 지속 시간도 짧은 편입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캣닢은 휘발성 기름으로 이루어진 허브입니다. 고양이의 억압감을 줄여주는 일종의 환각제이며 15분 정도 반응을 보이며 이후로는 둔해 집니다. 15분이 지나면 후각이 피곤해져 반응을 안합니다. 재밌는 사례는 고양이 과인 맹수들도 캣닢에 반응을 합니다.

캣닢 올바른 복용법시 효과

  •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울증 예방 및 완화
  • 잠자리에 캣닢을 뿌리 경우 신경 안정
  • 식욕이 줄어든 고양이에게 사료나 간식 급여
  • 운동량 증가
  • 스크래처 효과

캣닢 활용 방법

캣닢 올바른 복용법

캣닢은 고양이에 행동 통제 도구로 사용해도 효과적입니다. 캣닢은 효과가 좋은 긴장 완화제로 집안에 손님이 방문하거나 이동할 때에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혹은 특별한 날 고양이의 위로 차원으로 파티 기분을 내기 위해 활용해도 좋습니다. 주 1회정도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미 적극적인 고양이들에게는 굳이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캣닢은 잠만 자려고 하는 잘 놀지 않는 고양이들에게 좋은 놀이도구가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양말안에 캣닢을 넣고 묶어서 던져 주거나 장난감에 묻히는 등 활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캣닢 속에 쥐모양 장난감을 묻어 뒀다가 주면 하루종일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혹은 손으로 비벼서 바닥에 뿌리면 고양이들이 반응하게 됩니다. 시중에도 캣닢을 함유한 장난감이 있기도 하지만 질을 알 수 가 없고 좋은 제품인지 아닌지 모르기 때문에 직접 구매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캣닢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경우 더 이상 반응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면역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주 사용해서 중독된 상태가 아닌 무감각 해져서 반응을 안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려면 외부의 노출이 되지 않게 밀폐된 용기에 넣어서 담아서 보관합니다. 한 번 사용하면 적정 시간인 15분 정도로 사용하고 이 후엔 정리 합니다. 또한 고양이 손에 닿지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캣닢 부작용

캣닢에 대한 반응은 고양이 별로 다릅니다. 보다 심하게 흥분하여 공격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캣닢 속 오일에 반응이 저마다 다르기에 처음 사용 전 캣닢을 문질러 오일을 발산 시킨 후 바닥이나 스크래쳐에 뿌리면 좋습니다.

  • 캣닢은 무독성이지만 불필요하게 많이 줬을 경우 공격적 성향을 보이게 됩니다.
  • 흥분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신중히 줘야합니다.
  • 일주일에 한 번 정도의 간격으로 줘야합니다.
  • 과다 섭취 시 소하불량을 일으켜 구토 및 설사 증상을 보일 수 도 있습니다.

캣닢에 반응안하는 고양이

캣닢에 반응하는 것은 유전에 따라 다릅니다. 고양이의 70%만 캣닢에 반응하며 30%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성숙 이전의 어린고양이는 반응하지 않고 성묘만 반응 합니다.

캣닢 구매하는 방법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캣닢은 저마다 함유량이 다 다릅니다. 또한 캣닢 속 오일의 양도 각각 다르고 함유량이 거의 없는 줄기 위주의 제품도 있습니다. 캣닢은 줄기보단 잎이 많이 포함된게 좋습니다. 또한 너무 마르지 않고 부서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할 때에 환타입과 분말타입이 있습니다. 환타입의 경우 사료에 섞어 먹여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분말타입은 리액션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용도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