랙돌 성격과 특징 TOP 12

오늘은 비교적 역사는 짧은 편이지만 꽃 미모 중 가장 아름다운 미모를 자랑하는 랙돌 성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봅시다. 최근에 랙돌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는 예비 집사들이 많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은 품종 먼치킨, 샴고양이의 뒤를 이을 랙돌 성격과 특징은 어떨까요?


글의 순서


랙돌 성격과 특징

랙돌의 탄생 배경과 역사

랙돌은 역사라고 하기엔 비교적 짧은 1960년대 약 60년 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에 거주하던 앤 베이커라는 인물이 만든 품종 입니다. 보통 다른 품종의 경우 교배를 통해 새로운 품종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앤 베이커는 다릅니다.

동네를 돌아다니다 털이 긴 흰색 고양이를 발견 했고 그 길냥이에게 조세핀이라 이름을 지었습니다. 이 후 조세핀을 다른 고양이들과 교배를 했는데 태어난 아기 고양이들이 다른 고양이들과는 다르게 온순했다고 하며 사람에게 애정을 깊이 보였다고 합니다. 온순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고양이 랙돌 성격과 특징이 여기서 시작됩니다.

그렇게 해서 랙돌이 탄생하게 됩니다. 랙돌은 사람을 잘 따르는 온순한 성격과 큰 체구 그리고 부드럽고 아름다운 털을 갖고 있습니다. 이 세가지가 랙돌 성격과 특징 중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합니다. 지난 번에 소개 드린 샴고양이처럼 집사들이 좋아 할 만한 특징을 많이 지니고 있습니다.

랙돌에 Rag라는 뜻은 해진 천을 뜻하며 Doll은 인형을 의미합니다. 번역을 하면 봉제 인형이라 말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이 고양이를 안을 경우 이름의 뜻 해진 천 마냥 축 늘어진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앤 베이커는 처음 랙돌을 본인이 전용 캣 클럽을 만들어서 등록을 했다고 합니다. 랙돌로 분양되어지는 모든 품종들에 대한 표준을 새우고 관리했습니다. 시간이 꽤 지난 후 1990년대 초 공식적으로 CFA에 등록하게 됩니다. 탄생지인 곳에서 인기가 많은 품종이며 다른 동물과 사람과도 잘 어울리는 장점으로 인해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랙돌 성격과 특징

차분하고 조용함

다른 품종에 비해 매우 차분합니다. 랙돌 성격과 특징은 강아지와 같이 주인을 잘 따르며 무릎에도 잘 올라간다고 합니다. 내색을 많이 하지 않는 편이라 불편한 곳은 없는지 면밀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사회성이 좋음

랙돌 성격과 특징 중 가장 큰 특이점은 주인에 대한 사랑을 온 몸으로 표현합니다. 주인이 집에 돌아오면 반길 정도로 주인을 잘 따르고 같이 TV를 봐도 될 정도로 주인을 쫓아 다닙니다. 낯선 사람을 경계하는 일반적인 고양이 특징과는 다르게 외부인들 에게도 친근하게 대합니다. 또한 강아지처럼 물건을 가져 오도록 훈련을 시키면 잘 따릅니다. 사교적인 성격으로 인해 다른 동물들과 어울리는데도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적응합니다.

낮은 곳을 좋아함

보통의 고양이들은 높은 곳을 올라가는 것을 좋아하고 심지어 고양이를 키우는 집엔 캣타워가 필수 용품입니다. 하지만 랙돌은 다릅니다. 랙돌에겐 가로로 자극을 주는 캣타워가 효과적일 것입니다.


랙돌의 신체적 특징

큰 체구, 푸른색 눈 그리고 흰색과 곁들인 검은색 포인트 털의 색상을 가졌습니다. 성장의 속도가 비교적 느린 편입니다. 체구도 4살이 되어야 완성이 되며 털 색도 완전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생후 2~3년이 지나야 무늬나 색깔이 자리 잡힙니다. 첫 1년은 체중이 450g씩 늡니다.


무게

랙돌의 무게는 다른 묘종들에 비해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암컷의 경우 3.5~6.7kg 수컷의 경우 5.4kg에서 9kg까지 육박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패턴의 털

컬러포인트, 마티드, 바이컬러등 다양한 털 포인트로 나뉩니다. 컬러포인트란 샴고양이 처럼 코,귀, 얼굴이 어두운 색을 띄며 마티드 패턴은 발과 복부가 흰색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바이컬러는 얼굴이 시옷자로 털색이 나타납니다.

털 빠짐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털 빠짐이 적은 편이지만 고양이에게 털 빠짐은 없을 수 없는 일입니다.그 이유는 속털이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절기가 되면 털이 많이 빠지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죽은 털을 제거하기 위핸 매주 1~2회 빗질을 해야 합니다. 빗질을 할 때엔 코코넛 오일도 좋습니다.

주의해야할 질병

비대성 심근병증, 동맥 혈전증, 요로 결석증 그리고 비만 세포종이 있습니다. 비대성 심근병증은 유정적으로 발생이 많이 되는 질병 중 하나 입니다. 유전자 변이에 의해 많이 발생되며 한 연구에 따르면 27%의 랙돌이 이 유전자 변이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을 인지 후 관련 증상이 보인다면 동물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심장질환에 경우 식이도 중요하지만 알맞은 단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초기에 질환을 찾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다란 체구가 귀엽지만 관절과 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체중을 유지함으로써 예방해야 합니다. 식사 사이에 간식을 많이 주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평균 기대수명

12년~15년 정도지만 다른 여타 고양이들 처럼 관리에 따라 차이는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랙돌 성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랙돌은 정말 귀여운 고양이 묘종 중 하나 입니다. 크기는 강아지 만큼이나 크면서 사람을 좋아하는 매력적인 묘종 입니다. 이러한 특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당연히 고양이들은 예민하고 모든 고양이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랙돌을 분양 할 예비 집사님들은 충분히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