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헤어볼 원인과 해결방법 3가지

그루밍을 하는 고양이라면 헤어볼을 토해 낼 때가 있습니다. 모든 고양이가 헤어볼을 스스로 배출할 수 없기에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헤어볼 원인과 예방을 위한 해결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글의 순서


고양이 혀

고양이 헤어볼 원인: 고양이의 그루밍

고양이 헤어볼 원인은 바로 그루밍 때문입니다. 고양이들은 가장 큰 특징은 스스로 그루밍을 합니다. 그루밍은 몸 단장을 뜻합니다. 고양이들은 스스로 몸을 깨끗하게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양이의 혀에는 사상유두라는 벨크로처럼 생긴 돌기가 있습니다. 이 돌기는 그루밍 하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혀로 몸을 핥고 깨무는 것을 반복해서 오물을 제거하고 청결하게 단정합니다. 또한 자신의 몸에서 빠져나갈 털들을 재정비합니다.


털의 배출 헤어볼

이 그루밍 과정 중에 어쩔 수 없이 필연적으로 어느 정도의 털을 삼키게 됩니다. 삼켜진 털은 소화기관에서 분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때 삼킨 털은 두 가지 방법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소화기관을 거쳐 변으로 배출되는 경우와 털뭉치와 함께 혹은 음식물과 함께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헤어볼 명칭의 의미

헤어볼을 처음 들어본 분 이라고 하면 공 모양? 장난감 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헤어볼은 모구라고도 불리며 구토를 의미하는데 Hair Ball 이라 하여 털이 뭉쳐진 공 모양을 뜻합니다. 실제로 배출된 모양은 긴 털 뭉치로 나옵니다. 고양이 헤어볼 원인, 그루밍으로 인한 헤어볼이 사료에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장모종의 고양이들은 털이 긴 상태에서 뱃속으로 들어갈 확률이 더 높아 뱃속에서 잘 뭉쳐서 헤어볼을 잘 토합니다. 단모종의 경우 사료와 뭉쳐 배변으 나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헤어볼이 나오는 이유

고양이 헤어볼 원인은 고양이의 특성상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문제점들도 발생합니다.

헤어볼의 문제

헤어볼이 체내에 쌓이게 됐을 때 문제가 됩니다. 구토나 변으로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을 시 만성적으로 소화불량이 생기거나 심하게 될 경우 위장관폐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헤어볼을 위로 배출 시 토사물이 기도로 들어가 오연성 폐렴을 유발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소장으로 들어가서 헤어볼이 막히게 될 경우엔 장폐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심각한 질병이기에 반드시 급격히 기운이 없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헤어볼이 나오지 않을 때 해결방법

증상에 따라서 내시경을 이용하여 헤어볼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길게 뭉쳐져 있을 경우 내시경으로도 제거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개복수술을 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오연성 폐렴이 발생될 경우 입원을 통해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큰 병으로 진행되지 않게 보호자들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 합니다.


헤어볼 예방방법

주기적인 빗질

고양이 헤어볼 원인을 예방하기 위해선 주기적으로 고양일 털을 빗겨 줘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빗질을 해줬을 경우 고양이가 먹을 털들도 줄어 들게 됩니다. 따라서 헤어볼로 인한 구토도 줄어들 것 입니다. 빗질이 익숙하지 않은 고양이들도 많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습관을 들여주는게 좋습니다. 빗질에 대한 싫은 기억 나쁜 기억이 생기지 않도록 고양이에게 편안한 환경을 마련해 줍니다. 단모종의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장모종 먼치킨과 같은 고양인 경우 매일 빗질을 추천합니다.

특히 목욕 전후에 해주는 빗질이 효과적 입니다. 목욕 후에는 온수로 인해 모공이 열리게 되며 이 때에 죽은 털들이 많이 풀립니다. 샤워 후 그루밍을 못하게 하며 잘 말린 후 빗질을 합니다.

  • 빗질 전 손으로 가볍게 쓸어주기
  • 빗질 전 고양이 피부 상태를 통해 염증 여부 확인
  • 이마 혹은 볼 턱 목주변 부터 등 배 꼬리로 이동하며 빗질
  • 털이 자라난 방향에 따라 빗질
  • 넓은 부분 먼저 빗질 후 세심하게 빗질해주기


헤어볼 관련 제품 급여

식이섬유를 이용한 제품 혹은 미네랄 오일도 소화기관 내에 존재하는 털들을 흡착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헤어볼이 정체되지 않고 더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한 사료와 영양제 그리고 다양한 간식 형태의 제품도 존재하기 때문에 고양이의 기호에 맞춰서 급여 합니다.

식물 섭취: 캣그라스

고양이가 뜯어먹는 식물인 캣그라스는 비타민 보충을 돕고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식물을 먹음으로써 소화가 안 된 헤어볼을 같이 구토합니다. 캣그라스를 준비해서 고양이가 먹고 자연스럽게 헤어볼을 구토할 수 있도록 유발합니다.

과도한 그루밍 방지

그루밍을 너무 자주 하지 않게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장난감으로 놀아주면서 시간을 같이 보냅니다. 총 놀이시간은 10분에서 20분 정도가 적당하며 중간 중간에 쉼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헤어볼 원인

고양이 헤어볼 원인, 헤어볼 구토는 고양이들의 구토에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구토의 모든 원인은 아닙니다. 따라서 병원에 방문해서 정기적 검진을 하면 좋습니다.

구토가 계속적으로 반복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하며 단순히 약을 먹이는 것 보다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 입니다. 일주일에 2번에서 3번 구토를 3주이상 반복한다면 만성 구토이기 때문에 헤어볼이 위에서 문제인지 소장이나 장기를 막아 발생하는 것인지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구토 이 후에 식욕 부진할 경우엔 더욱 내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물을 자주 갈아주고 여러군데 두어서 음수량을 늘리는 것도 효과 적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