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9가지

강아지를 키우면서 실수로 음식을 먹였거나, 강아지 스스로 음식을 먹었을 때 다들 놀라고 당황스러운 마음에 글을 찾아보셨을 것 같습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주인이 음식을 먹을 때 바라보면 강아지에게 주고 싶은 마음은 또 어쩔 수 없이 들죠.

하지만 어떤 음식들 중에서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도 있으니, 강아지에게 음식을 주기 전 글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예비 견주 분들은 강아지를 키우면서 유의해야 할 음식들을 살펴보며 슬기로운 반려견 라이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의 순서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초콜릿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초콜릿

강아지가 먹으면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는 대표적인 위험한 음식은 초콜릿입니다. 아주 극소량의 경우여도 위험할 수 있으니 혹시라도 강아지가 먹었다면 가까운 병원부터 방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위험할까? 바로 이 카카오 성분 때문입니다. 카카오 성분은 강아지에게 구토 그리고 탈수, 복부 통증을 유발합니다. 많이 섭취했을 경우 근육의 떨림이 찾아오며 발작 그리고 부정맥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의 대사과정을 방해하는 자극제 테오브로민이 초콜릿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테오보르민의 함유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은 더욱 위험합니다. 초콜릿의 종류에 따라 위험에 정도는 다르겠지만 특히 베이킹시 사용되는 초콜릿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포도

사람이 먹는 과일은 자연에서 온 식품이기에 안심할 수 있다 생각이 되겠지만 포도와 건포도는 아닙니다. 사람에겐 유익하지만 강아지에겐 독이 되는 과일입니다. 증상이 바로 발현되지는 않지만 급성 신부전을 유발하며 며칠내로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위험한 음식입니다. 구토와 설사 그리고 혼수상태를 일으키며 식욕 부진 소변 생성이 감소됩니다.


마늘과 양파, 부추, 파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마늘 그리고 양파

우리나라 음식엔 특히 마늘과 양파가 들어가지 않은 음식은 찾아보기 정말 힘들죠. 그렇기에 사람이 먹는 음식은 급여 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마늘과 양파는 강아지의 호흡을 방해하고 혈액 세포를 손상시킵니다. 적혈구가 손상되고 이는 빈혈에 걸릴 수 있게 합니다. 증상이 바로 눈에 보이지는 않으나 차후에 증상이 심해질 때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급격히 쇠약해질 수 있고 무기력 해지며 호흡이 빨라집니다.


우유, 치즈를 비롯한 유제품

‘유당불내증’이라고 다들 한 번 쯤은 들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사람과 같이 강아지도 이 우유 속에 함유된 유당을 소화하지 못합니다. 사람과 같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은 성장하면서 유제품 소화 효소가 부족해서 우유를 혹은 치즈 같은 것을 소화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유제품을 먹을 경우 구토와 가스와 같은 위장 장애로 인한 소화불량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덜 익힌 고기와 뼈 그리고 계란

덜 익힌 고기와 계란은 강아지에게 식중독을 일으키게 합니다. 날 음식에 있는 살모넬라균 및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는 강아지에게 위험하고, 덜 익힌 음식들에 함유된 기생충으로 인한 건강에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만화에서 혹은 그림에서 본 강아지가 뼈를 봤다 해서 이를 주면 위험합니다. 삶거나 익힌 뼈의 경우 뼈 조각이 목에 걸릴 수 있고 소화기관을 상처냅니다.


어패류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어패류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어패류는 강아지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새우나 조개, 소라 전복 그리고 오징어와 문어 등의 어패류를 먹을 경우 소화 불량을 일으킵니다. 특히 마른 오징어의 경우 섭취 후 몸속에서 불어나기 때문에 소화 불량으로 인한 구토를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과일류 (수분이 많은 수박, 참외 그리고 씨앗이 큰 복숭아, 자두, 자두)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어패류

과일 섭취는 강아지에게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포도와 같은 몇몇의 과일은 섭취 시 주의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분이 많이 함유된 수박이나 참외는 많이 먹으면 소화 불량을 일으켜 설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씨앗이 큰 과일 복숭아나 자두는 씨앗이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과일을 먹은 후 씨앗은 바로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살구, 자두 씨에는 시안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호흡 곤란, 동공확장 쇼크 심하면 목숨도 위협합니다.


과일 (감귤류)

감귤류에 속하는 과일로는 오렌지, 레몬, 자몽, 라임 그리고 유자 등이 있습니다. 감귤류 같은 감귤류에는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량의 감귤류 혹은 껍질을 섭취하게 될 경우 구연산으로 인한 강아지 위장에 장애를 유발합니다. 또한 익지 않은 귤의 경우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 있는 아트로핀 성분은 강아지에게 해롭습니다. 이는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안 익은 토마토나 꼭지 줄기에 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 토마토가 익으면서 생성되는 토마틴 성분은 호흡곤란, 구토, 설사 그리고 변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보카도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아보카도의 경우 씨앗, 껍질 그리고 잎이 강아지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 안에 함유되어 있는 페르신 화합물이 강아지에게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며 특히 아보카도 씨와 껍질은 강아지 소화 시스템을 방해합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건강에 좋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반려견에는 아닙니다.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소화 불량을 일으키죠. 특히 마카다미아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보행 장애, 구토와 무기력증을 일으킵니다. 마카다미아 외에 호두와 피칸도 강아지에게 독성이 있기에 모든 견과류는 섭취는 유의해야 합니다.


베이컨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에는 나트륨이 많이 있는 음식입니다.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이는 나트륨 이온 중독까지 연결됩니다. 많은 양의 소금은 강아지들 몸에 좋지 않고, 또한 베이컨에 있는 기름진 지방은 배탈을 유발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한 강아지의 경우 췌장염 위험에 있습니다.


튀김과 기름진 음식

위와 같은 고지방 식품의 경우 반려견 소화 불량을 일으킵니다. 자주 섭취할 경우 비만, 치아 문제 등 기타 관련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베이컨뿐만 아닌 소시지, 혹은 기름에 튀긴 감자칩도 마찬가지입니다. 췌장에 염증이 생겨 구토, 설사 그리고 복통을 일으킵니다.


자일리톨이 함유된 모든 음식 혹은 제품

사람에게 자일리톨은 매우 유익한 성분입니다. 특히 치아 관련해서는요. 하지만 강아지에게 자일리톨은 마치 독과 같은 성분입니다. 자일리톨은 주변서 흔히 볼 수 있는 설탕 대체물이기도 합니다. 자일리톨은 인슐린을 빠르게 방출하여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이 함유된 모든 제품은 강아지에게 멀리 해야 하며 혹시라도 강아지가 자일리톨이 함유된 치약 혹은 껌을 먹었을 경우 반드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합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아주 소량이여도 구토, 설사, 호흡 곤란 심각하게는 혼수 상태까지 일으킵니다. 아코올은 장 흡수는 되지만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의 신장은 알코올을 처리하지 못하기에 알코올은 강아지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안절부절, 빠른 호흡, 심장의 두근거림 등 강아지에게 매우 자극적입니다. 인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강아지는 더 예민하게 반응이 됩니다.


사람 의약품

진통제, 감기 치료제 등 사람을 위한 약품은 강아지에게 유독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의약품도 있습니다. 급하다 하여 사람의 약을 먹이면 안됩니다. 소량이여도 장기 부전, 혼수 상태를 비롯한 강아지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으니 반려견이 아플 경우엔 동물 병원에 가서 그의 맞는 약품을 먹여야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해로운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강아지와 함께 살다보면 불가피하게 지급하면 안되는 음식을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들이 생기죠. 오늘 글을 통해 몇 가지 노력을 한다면 모두들 행복하게 반려견과 오래 함께살 수 있을 것입니다.

  • 강아지 식품만 제공한다.
  •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은 강아지에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반려견과 음식을 같은 공간에서 먹지 않는다.
  • 반려견이 실수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반드시 병원에 데려간다.

더 많은 정보는 다양한 뉴스 기사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두들 지급시 유의 해주시길 바라며 모두들 행복한 반려견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